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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숲
사는이야기 숲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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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버지는 아들의 덕을 말하지 않으며, 자식은?...
본성은 찾으면 얻게 되고 놓아 버리면 잃게 된다...
가르침이 있으면 선인과 악인이 따로 없게 된다....
남 아는 게 싫다 하여 가리지 말라 弗厭以揜 /...
행동은 말을 실천하지 못한다 / 行不踐其言-허목...
나는 구이(口耳)라는 단어를 들어야 할 사람인가...
귀하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같은 마음...
만물의 이치는 모두 나에게 갖(맞)추어져 있다....
범인은 이익을 중히 여기고.....장자...
꽃은 반쯤 피었을 때 보고, 술은 적당히 취하도...
내가 할 일을 내가 행할 뿐인데 / 다른 누구에게 자랑을 하랴....이현일(李...
조선 숙종 때의 문신이자 학자인 이현일(李玄逸:1627~1704)이 잠(箴)으로 후인들에게 이렇게 충고하고 있다. 종일토록 부지런히 노력을 해도 / 오히려 부족하다 해야 하거늘 어찌 스스로를 하찮게 여겨...
작성자 |
오인교
작성일 | 2019-12-03
나는 나를 사람이라 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이냐? 이달충...
고려 말기의 문신으로 밀직제학(密直提學) 등을 지내다 권세를 부리던 신돈(辛旽)에게 그가 술과 여색을 밝힌다는 말을 했다가, 얼마 안 되어 파직당했던 이달충(李達衷1309~1385)의 애오잠 병서(愛惡箴幷...
작성자 |
오인교
작성일 | 2019-12-03
생각하되 깊이 생각지 말라 / 깊이 생각하면 의심이 많게 된다-이규보...
생각하되 경솔하게 생각지 말라 / 경솔히 생각하면 어긋나는 것이 많다 생각하되 깊이 생각지 말라 / 깊이 생각하면 의심이 많게 된다 思之勿遽 遽則多違 思之勿深 深則多疑 고려 말기의 학자인 이규...
작성자 |
이숲
작성일 | 2019-12-02
길흉(吉凶)이나 영욕(榮辱)은 말이 부르는 것이다.
길흉(吉凶)이나 영욕(榮辱)은 말이 부르는 것이다. 논어집주(論語集註) 안연(顔淵)의 주석에 나오는 정자(程子)의 사물잠(四勿箴) 중 언잠(言箴)에, “말은 일에 있어 중요한 관건이 되는 것이므...
작성자 |
이숲
작성일 | 2019-07-25
늙어 죽을 때가 되었다고 스스로 한계 짓지 말라 / 勿以老死自畫....허목(...
조선후기 정계와 사상계를 이끌어간 인물 허목(許穆, 1595~1682)이 자경(自警) 잠(箴)에서 "마음이 맡은 것은 생각이니 / 心之官則思 또한 행하는 데에 구사가 있다 / 亦行有九思"라 했다. ...
작성자 |
이숲
작성일 | 2019-06-30
안락하길 생각하면 쇠퇴해지기 쉽다. 懷安則易以頹墮...오성 이항복(李恒福...
먼 데를 가고 높은 데를 오르려면 / 行遠升高 반드시 낮고 가까운 데서 시작하나니 / 必自卑近 어찌 먼저 은미한 데에 독실하지 않아서 되랴 / 則盍先慥慥於 幽隱者 '칼에는 장부의 기상이 있고/...
작성자 |
이숲
작성일 | 2019-06-30
임기응변으로 교묘히 속이는 자는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쓸 일이 없다. 맹자...
임기응변으로 교묘히 속이는 자는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쓸 일이 없다. 맹자 “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사람에게 있어서는 매우 중대하다.恥之於人 大矣 임기응변으로 교묘히 속이는 자는 부끄러...
작성자 |
작성일 | 2019-06-18
사람은 부끄러움이 없어서는 안 된다. 孟子
“사람은 부끄러움이 없어서는 안 된다. 부끄러움이 없는 것을 부끄러워한다면(수치로 여긴다면) 부끄러워 할 일(수치를 당하는 일)이 없을 것이다.人不可以無恥 無恥之恥 無恥矣/孟子 / 盡心上 人不...
작성자 |
이숲
작성일 | 2019-06-18
만물의 이치는 모두 나에게 갖(맞)추어져 있다.맹자(孟子)...
만물의 이치는 모두 나에게 갖(맞)추어져 있다.맹자(孟子) 만물의 이치가 모두 나에게 갖추어져 있으니,나를 돌아보고 지금 하는 일에 성의를 다한다면 그 즐거움이 더없이 클 것이다. 맹자(孟子)...
작성자 |
작성일 | 2019-06-18
책을 읽으며 부지런하고 검소함은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다. 사자소학...
자기 몸을 닦고 집안을 가지런히 하는 것은/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고 책을 읽으며 부지런하고 검소함은/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다 修身齊家 治國之本 讀書勤儉 起家之本...
작성자 |
이숲
작성일 | 2019-06-14
사람의 덕행은 겸손과 사양이 제일이다
충실하고 신용 있고 자상하며/온순하고 어질고 공손하고 검소하게 하라. 사람의 덕행은/겸손과 사양이 제일이다 忠信慈祥 溫良恭儉 人之德行 謙讓爲上 / 四字小學 忠信慈祥...
작성자 |
작성일 | 2019-06-14
사람 마음은 대체로 믿는 구석이 있으면 교만해진다.
사람 마음은 대체로 믿는 구석이 있으면 교만해진다. 조선 후기의 문신이요 대 학자였던 무명자(無名子) 윤기(尹愭 1741 영조 17∼1826 순조26)가 20대 때 해석해 벽에 써 붙였던 스스로 경계하...
작성자 |
이숲
작성일 | 2019-06-12
사람을 속일 수 있다 말하지 말라 / 莫言人可欺
사람을 속일 수 있다 말하지 말라 / 莫言人可欺 사람에게도 지모가 있으니 / 人亦有機變 비록 한때는 속일 수 있으나 / 縱云欺一時 신명한 눈은 밝기가 번개와 같네 / 神目明如電 조선 후기의 문신이...
작성자 |
이숲
작성일 | 2019-05-16
남에게 교만하여 망하지 않은 자 없었고 / 驕人無不亡 -윤기(尹愭)...
남에게 교만하여 망하지 않은 자 없었고 / 驕人無不亡 남에게 아첨하여 멸망하지 않은 자 없었나니 / 諂人無不滅 어찌하여 지금 사람들은 / 奈何今世人 전철을 밟아 교만하고 아첨하는가 / 驕諂蹈前轍 ...
작성자 |
이숲
작성일 | 2019-05-16
많이 쌓아 놓다 보면 반드시 크게 잃게 된다.노자(老子)...
노자(老子) 44장에 “매우 아끼다 보면 반드시 크게 손해를 입고, 많이 쌓아 놓다 보면 반드시 크게 잃게 된다.甚愛必大費 多藏必厚亡”라고 했다. 사진=이숲메거진 오인교 /삼지구엽초꽃...
작성자 |
이숲
작성일 | 2019-05-16
족 부족의 잘잘못이 서로간에 다르다네 / 善惡互爲足不足...
공자는 “만약 부富가 추구해서 되는 것이라면 비록 채찍 잡는 천한 일이라도 내가 하겠지만, 만일 추구해서 될 것이 아니라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겠다.” 富而可求也 雖執鞭之士 吾亦爲之 ...
작성자 |
이숲
작성일 | 2019-05-11
마음을 수양하는 데에는 욕심을 줄이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이 없다. 맹자...
맹자 “마음을 수양하는 데에는 욕심을 줄이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이 없다.그 사람됨이 욕심이 적으면 비록 선한 마음을 보존하지 못하는 일이 있더라도 그것이 적을 것이며,그 사람됨이 욕심이 많으...
작성자 |
작성일 | 2019-05-06
남이 지닌 재주를 마치 자기가 지닌 것처럼 기뻐하고.......
남이 지닌 재주를 마치 자기가 지닌 것처럼 기뻐하고, 남의 아름답고 훌륭한 장점을 말로만 칭찬하는게 아니라 진심으로 좋아한다면, 그런 사람은 진실로 남을 포용할 수 있는 사람이다. 人之有技若己...
작성자 |
작성일 | 2019-05-06
귀하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같은 마음이다. 그러나....맹자...
맹자는 이렇게 충고하고 있다. “귀하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같은 마음이다. 그러나 사람마다 자신이 귀한 것을 가지고 있으면서 생각하지 않을 뿐이다.” 《孟子 ; 告子上》 ...
작성자 |
이숲메거진
작성일 | 2019-05-04
가르침이 있으면 선인과 악인이 따로 없게 된다. 공자...
공자가 말하였다.“어진 자는 큰 것을 알고 있고 어질지 못한 자도 작은 것을 알고 있다. 賢者識其大者 不賢者識其小者” 논어(論語) 자장(子張)편 공자는 “가르침이 있으면 선인과...
작성자 |
이숲
작성일 | 2019-04-29
범인은 이익을 중히 여기고.....장자
장자 범인은 이익을 중히 여기고, 청렴한 선비는 명예를 중히 여기며, 현인은 의지를 숭상하고, 성인은 정신을 귀중히 여긴다.- 장자
작성자 |
작성일 | 2019-04-27
인생은 영원한 고아이다.법구경
인생은 혼자서 태어나서 혼자서 살다가 혼자서 죽는 영원한 고아이다. 그러므로 따스한 정을 찾고, 광명을 찾는다. - 법구경
작성자 |
이숲
작성일 | 2019-04-0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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광주시, 2019년 직업교육...
“올해 약용작물 종자 신...
전남도, '토양개량제 지원...
광주 서구, 도심속 문화예...
2019년 농업과 기업 간 연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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